몽골 올란바토르 TSAGAAN LAVAI 철도 공연 예술 극장.2(2022.9.6)

2022. 9. 29. 06:34나의 이야기

 

"흐미"는 저음과 고음 두 개의 음을 동시에 내는데, 휘파람 같은 고음 발성법과

짐승이 으르렁거리는 듯한 저음이 대표적입니다.

 

저음은 불경을 낭송할 때 웅얼거리는 소리와도 유사하며 허미는

만물이 창조된 때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전해집니다.

 

그만큼 오랜 세월 이어온 역사로 허미는 유목민들이 말이나, 양 등을 부르는

소리에서 발전했다고 주장하는 설도 있습니다.

 

흐미를 하려면 강인한 힘이 필요하므로, 여성이 하는 것을 터부시 하는전통이 있었지만,

근자에는 신문화  유입의 영향으로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노래를 하고 있는 가수 전면부 좌측의 악기는 머링호르 (마두금)이고 우측의 악기는 호금이라고

하는데 이 악기는 중국의 호궁과는 달리 거란의 해금에서 변화된 악기라고 합니다.

 

"머링호르"는 마두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말총으로 만든 두 현으로 연주를

하는 악기로 행운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3~14 세기에  몽골 제국에서 만들어진 마두금은 몽골문화에서 빠질 수 없는 말의 모양을 닮았는데

나무통으로 만든 사다리꼴 몸체에 기다란 목, 끝에는 말의 머리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마두금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데 전 세계 마지막 남은 몽골 유목민에게

없어서는 안 될 동반자가 바로 낙타라고 합니다.

 

무거운 짐을 싣고 황량한 사막을 이동하면서 몇 주 동안 물을 먹지 않고 살아가야 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열악한 환경 탓인지는 모르지만 종종 새끼를 돌보지 않는 비정한 어미

낙타가 있다고 합니다.

 

젖은 물론이고 새끼를 발로 차 주변에 얼씬도 못하게 하는 어미 낙타를

달래기 위해 몽골 사람들은 마두금을 연주한다고 합니다.

 

할머니가 아기에게 들려주는 자장가처럼 구슬픈 음악을 들으면 신기하게도

어미 낙타가 마음을 움직여 새끼를 돌본다고 합니다.

 

 

에웨르 부레(Эвер Бүрээ, Ever Buree)는 몽골의 전통 관악기로  한국어로 직역하면

'뿔 나팔'이며 실제 모양도 산양이나 황소의 뿔처럼 생겼다고 합니다.

 

본래 동물의 뿔로 만들어 단순한 신호를 내는 악기였으나, 1970년대 들어

서양 악기의 영향을 받아 많은 부분이 개량되었습니다.

흑단으로 만든 원통형 튜브 형태로 서양 악기 중 호른과 비슷한 모습이지만 음색은클라리넷에에

더 가까운데 실제로 B♭소프라노 클라리넷과 비슷한 음역대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무형유산 /몽골 /비옐게, 몽골의 전통 민속춤

[Mongol Biyelgee, Mongolian traditional folk dance]

 

 몽골의 전통 민속춤 비옐게(biyelgee)는 몽골의 호브드(Khovd) 주와

우브스(Uvs) 주에 거주하는 여러 부족의 춤을 말합니다.

 

비옐게는 몽골의 민족 무용의 원형으로 간주되며, 유목민의 생활 방식에서

유래하여 그 생활을 표현한 예술입니다.

 

비옐게는 보통 게르(ger, 이동식 천막집) 안의 좁은 공간에서 연행하므로, 반쯤 앉거나 책상다리를

한 채 공연을 하며 손·어깨·다리의 움직임으로 가사 노동, 풍습, 전통, 여러 부족 집단과 관련 있는

신앙의 특징 등 다양한 몽골의 생활방식을 표현합니다.

비옐게의 춤꾼은 각 부족과 지역사회의 특징적인 색상 조합, 아름다운 무늬, 자수, 뜨개질, 퀼트,

가죽 공예 등이 어우러진 의상과 장신구, 그리고 금은보석으로 치장을 하고 이들 춤은 잔치·축하행사·

결혼식·단체 노동 등과 같은 가정 및 부족 사회의 행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부족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동시에 가족의 단결과 몽골의 다양한 부족 사이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킵니다.

전통적으로 비옐게는 스승과 제자 사이에서, 또는 가정·가문·이웃 내에서

가정교육을 통해 젊은 세대에게 전승됩니다.

 

오늘날 비옐게의 전승자는 대다수가 노인들이며, 연행자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여러 부족

집단을 대표하는 서로 다른 비옐게 형태가 거의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비옐게 고유의 다양성도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비옐게는 스승과 제자 사이에서, 또는 가정·가문·이웃 내에서 가정교육을 통해 젊은

세대에게 전승되며 오늘날 비옐게의 전승자는 대다수가 노인들이며, 연행자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여러 부족 집단을 대표하는 서로 다른 비옐게 형태가 거의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비옐게 고유의 다양성도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비엘 게는 몽골의 전통적인 공연 예술 가운데 가장 뛰어난 형식이며 몽골 민족 무용의 뿌리이자

원천으로 다양한 춤사위 로그들 고유의 생활 방식을 표현하면서 여러 부족 집단의 신앙적인

특징들을 표현하기도 하는 독특한 공연예술입니다.

 

비옐게의 춤꾼들은 민족 고유의 의상을 입고, 모린후르(морин хуур, morin khuur, 마두금)

·이켈쿠르(ikel khuur)·토브 슈르(tovshuur)·추르(tsuur) 등의 반주에 맞추어 춤을 추면서

유목민의 내밀한 사상과 정신을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