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 24. 21:26ㆍ나의 이야기
몽골의 대표적인 음악을 이야기한다면 "흐미"를 꼽을 수가 있는데 넓은 들판을 울리는 독특한
목 울림 가창인 "흐미"는 후두, 목, 위 및 입천장 깊은 곳에서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동시에 내는
독특한 발성 형태로 서몽골에서 발달한 음악입니다.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흐미"는 오랜 훈련을
통해서만 가능한 기예에 가까운 음악입니다.
전통적으로 제례의식에서 많이 사용되었고 내용들은 주로 자연과 조상, 영웅들에 대한 존중과
경배의 내용을 하고 있는데 지금 까지도 전통이 잘 보존되고 있는 음악입니다.
몽골의 라마불교 의식 춤 ‘참(Tsam)’
‘참(Tsam)’은 종교적인 예식과 풍습을 표현하는 종합예술로 인도에서 발생하여 ‘티베트 참’으로 발전하여
8세기에 처음으로 몽골로 전해졌고 몽골의 불교와 무속 신앙적인 것이 합쳐져서 전통예술로 승화된 것이
‘몽골 참’입니다.
‘참’은 티베트 언어로 ‘춤’, 혹은 ‘움직임’이라는 뜻으로 원래 사원에서 선택받은
어린 승려가 구경꾼 없이 비밀리에 추는 춤을 말합니다.
한국어 ‘춤(dance)’과의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데 몽골의 참(Tsam)은 악마의 영혼을 몰아내기
위한 춤으로 전통적인 유목생활과 샤머니즘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참 가면의 특징과 역할을 살펴보면, 백노인(라이항 첼엥, Laikhan Tseren)은 신선으로 인간과
동물에게 삶의 지혜와 방법을 가르쳐 주며 웃는 표정은 행복과 행운을, 화난 표정은 불운과
불행을 나타냅니다.
담딩처이저(牛神, Damdinchoijoo)는 인간의 인과응보를 주관하며 열 가지 선과 열 가지 죄를
구별하는 염라대왕으로 손에는 해골과 단검을 들고 있습니다.
잠스랑(Jamsran)은 불과 전쟁신으로 신을 보호하고 가정과
나라의 안정과 평화를 가져오는 신입니다.
남스래(Namsrai)는 가정과 국가의 부를 가져오는 천신으로 노란색
옷을 입고, 손에는 쥐를 갖고 있습니다.
샤낙(Shanaga)는 검은 옷과 모자를 착용하며 21가지로 변모하며
나쁜 방향의 악마를 막아줍니다.
마히는 인도 전설 속의 천신으로 소머리에 느린 동작을 가진 파란색 신입니다.
샤와는 인도 전설 속의 천신으로 사슴 머리에 빠른 동작을 가진 신이고
마히와 샤와는 좋은 쪽의 하늘신입니다.
호히모이(Хохимой Hohimoy)는 해골 탈춤입니다.
몽골의 곡예 무
"오르팅 도"는 "긴 노래"라는 뜻으로 "흐미"와 함께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전통 가창 "오르팅 도"는 두 개의 음조를 번갈아 가며 길게 반복하는 노래입니다.
서정적이고 풍부한 장식음과 폭넓은 음역이 특징입니다.
나담과 같은 중요한 축제와 행사, 결혼식 등에서 많이 부르며 주로 유목민들의 특징과 경험을
찬양하거나 사랑, 전원생활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올라가는 음은 느리고 덜어지는 음은 활기찬
등 작곡 형식이 아주 자유로운 노래라고 합니다.
오르팅 도는 무려 2,000여 년의 전통을 지니고 있는데 13세기 이후부터는 문학작품으로 기록되어 왔고
현대에도 여전히 작곡되고 있어 몽골의 산업화에 따라 유목민들이 대도시에 정착하게 되면서 전통은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도 그 맥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몽골은 선사시대부터 샤머니즘이 존재하였는데 몽골의 샤머니즘은 티베트 불교와 같은 외래 종교의
영향을 강력히 받으면서도 여전히 나름의 체계와 종교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샤머니즘은 최초의 유목 제국인 흉노 시대부터 국가의 주된 종교 기능을 담당했고, 샤먼은
13세기 몽골 제국에 이르기까지 국사에 참여해 중요한 사안에 조언했습니다.
그러나 16세기 후반 몽골인들이 두 번째로 티베트 불교를 수용한 뒤 몽골 샤머니즘은
자기 자리를 불교에 넘겨주었습니다.
샤머니즘, 무속신앙과 티베트 불교가 합쳐져 몽골 불교가 완성되었던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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