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를 주라는 의미의 아르메니아 타테프 수도원(2019.8.27)

2020. 1. 20. 16:04나의 이야기











타테프 수도원(Tatev Monastery)



타테프수도원은 아르메니아 국가유산으로 1995 년, Tatev, Tatevi Anapat 및
 Vorotan Valley의 인접한 지역은 유엔 교육 과학 문화기구 (UNESCO)의 세계
유적지 임시 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


타 테프 수도원 (아르메니아 :타 테비 반크)은 아르메니아 남동부의 수 니크 지방에 있는
 타 테프 마을 근처의 큰 현무암 고원에 위치한 9 세기 아르메니아 사도 수도원입니다.

 "Tatev"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수도원을 나타냅니다.

 수도원 앙상블은 Vorotan River의 깊은 협곡 가장자리에 서 있습니다.

 타테브는 Syunik의 감독 단으로 알려져 있으며 경제, 정치, 영적, 문화적 활동의
중심지로서이 지역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14 세기와 15 세기에 수도원은 가장 중요한 아르메니아 중세 대학 중 하나 인 Tatev 대학을
 개최하여 과학, 종교 및 철학의 발전, 서적 재생 및 미니어처 페인팅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Tatev University의 학자들은 아르메니아 문화 보존에 기여했으며
 역사상 가장 격렬한 시기에 신념을 세웠습니다.

수도원은 Syunik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입니다.




















타테프 수도원의 방앗간 같은 역활을 한 건물























곡류를 빻던 기구























항아리에 보관 되었던 크리에이브 포도주






















압축 프레스기구로 올리브유를 짜내는 기구 



























도마뱀
























 최근에 복원된 하나님 교회의 거룩한 어머니(The 11th century S. Astvatsatsin church) 건물

























아직도 타테프 수도원은 복원중에 있었는데 이 돌무덤같은 곳도 제 짐작에는

 생활을 위한 창고 역활을 하던 곳으로 여겨졌습니다.
























성도 바울과 베드로 교회

(Chapel of St. Pogos and Petros )



성도 교회 바울과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두 사도에게 헌정되었습니다.

 또한 사도 교회 또는 성당이라고도합니다.

이 교회는 오래된 교회의 위치에 세워졌고 그 이름도 물려받은 것 같습니다.

교회의 서쪽 벽에는 호반 네스 (Hovhannes) 주교가 설치 한 헌신적인 석회석이 보존되어 있으며,
 교회 건축에 관한 중요한 역사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성도 바울과 피터 교회는 수도원 단지 내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입니다.

호반 네스 (Hovhannes) 주교의 주도와 Ashot 왕자, 그의 아내 Shushan 공주,
 Grigor Supan 왕자와 Dzagik 왕의 재정 지원으로 세워졌습니다.

교회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뻗어있는 사각형의 대성당입니다.

 동쪽의 후진에는 제단이 있으며 두 개의 보관소가 있습니다.

 한쪽에 하나. 중앙 돔은 동쪽에 2 개의 기둥으로지지되어 있으며
 서쪽에는 별관이 지대치 역할을합니다.

지붕에는 큰 타일로 덮인 두 개의 층으로 된 경사 스타일이 있습니다.

내벽과 외벽은 다듬은 돌로 덮여 있으며 벽과 돔에는 좁은 창문이 있어
 본당을 밝게 비출 수 있습니다.

동부 외관에는 보호 뱀이 접해있는 후원자, Ashot 왕자와 Shushan 공주의
 옅은 초상화로 장식 된 틈새가 있습니다.

930 년에 하 코브 드 빈치 (Hakob Dvinetsi) 주교의 주도로
 교회 벽에 벽화가 장식되었습니다.

이 작업은 콘스탄티노플에서 초청 된 프랑스 예술가들이 현지
 아르메니아 화가들과 함께 작업하여 수행했습니다.

 주인공의 얼굴에는 동부의 특징이 있으며 모든 비문은 아르메니아어로 되어 있습니다.

동부의 후진은 그분의 제자들과 성도들과 함께 계신 그리스도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서쪽 벽은 최후의 심판을 묘사하고 북쪽 벽은 예수의 탄생의 장면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장식 중 일부는 오늘날에도 살아남아 있습니다.



























 본당  제대 전경





























드럼과 돔의 인테리어 (Interior of the drum and dome)























전통에 따르면, Tatev Monastery는 사도 St. Thaddeus의 제자 인 Eustateus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이 지역에서 설교하다가 순교했으며 그의 이름은 Tatev로 진화했습니다.

이 타테프 교회의 건축과 관련된 이야기 중에 슬픈 이야기가 포함된 전설이 내려오는데 
건축을 보조하던 견습생이 비밀리에 자신이 만든 디자인의 십자가를 놓으려고
첨탑 꼭대기로 올라갔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의 스승은 첨탑을 올라가는 견습생을 발견하게 되었고 스승에게 들킨 충격에 놀란
 견습생은 발판을 헛디뎌 첨탑에서 추락을 하게 되는데 이 광경을 지켜보던 스승은
 신에게 그에게 날개를 주라고 소리를 지르며 슬픔에 빠졌다고 합니다.
 

그에게 날개를 주라는 뜻이 아르메니아어로는 : “Ta Tev" 라고 합니다.
































타테프 그레고리의 장례식 예배당(Funeral chapel of Gregory of Tatev)























Tatev Monastery는 고대 아르메니아 Syunik 지역의 남동부 아르메니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Goris시에서 멀지 않고 Yerevan에서 280km 떨어져 있습니다.

 타 테브 고원은 이교도 사원을 주최 한 기독교 이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성전은 4 세기에 아르메니아의 기독교화에 따라 겸손한 교회로 교체되었습니다.

타 테프 수도원의 개발은 9 세기에 Syunik 주교의 자리가 되었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역사 학자 스테파노 스 오르 벨리 안은 수 니크 지방의 역사에서 수 니크 필립 왕자의
재정 지원을 통해 848 년에 오래된 교회 근처에 새 교회를 짓는 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센터의 경제적, 정치적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고령화 건물은 더 이상 그 요구 사항에
 적합하지 않았으므로 호반 네스 (요한) 주교는 Syunik 왕자 Ashot의 재정 지원을 받아
 새 수도원을 건설했습니다.

11 세기 초, 타 테브는 약 1,000 명의 승려와 수많은 장인이 있었습니다.

 1044 년, 이웃 에미리트 군대는 세인트 그레고리 교회와 그 주변 건물을 파괴했으며,
 그 직후 건물이 재건되었습니다.

1087 년에 세인트 메리 교회는 단지 북쪽에 세워졌습니다.

 수도원은 12 세기 셀주크 침공과 1136 년 지진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1170 년 셀주크 투르크는 수도원을 약탈하고 약 1 만 권의 사본을 태웠다.

 수도원은 13 세기 말 스테파노 스 주교의 노력으로 재건되었습니다.

수도원은 몽골 통치 기간 동안 세금이 면제되었습니다.

그것은 Orbelian 가족의 도움으로 경제력을 회복했습니다.

그 영향은 1286 년에 오르 벨리 안이 수도원의 지배를 맡았을 때 더욱 강화되었으며,
 스테파노 스 오르 벨리 안은 수도권을 봉헌하고 그 영역 내에서 수많은 주변 교구를
재결합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14 세기에 대학교가 설립되면서 Tatev는 아르메니아 문화의 중심이되었습니다.

티무르 레인이 Syunik (1381 ~ 1387)에 캠페인을하는 동안, Tatev는 약탈, 불 태워졌고
그 영토의 상당 부분을 쫓아 냈습니다.

수도원은 1434 년 샤 루크의 침공으로 추가 타격을 받았다.

수도원은 17 세기와 18 세기에 다시 태어났다. 구조가 복원되고 새로운 구조가 추가되었습니다.

 1796 년 아가 마흐 멧 칸이 이끄는 페르시아 군의 침략 중에 다시 약탈 당했다.

1836 년 러시아 Czarist는 Pologenia의 부과를 통해 Tatev의 수도권 당국을
 종식 시켰으며 Syunik은 예 레반 교구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1921 년 4 월 26 일, 타 테프에서 열린 제 2 차 Pan-Zangezurian 의회는
 산악 아르메니아 공화국의 독립을 발표했습니다.

 주에는 Tatev 협곡, Sisian 및 Gndevaz 지역이 포함되었습니다.

고리스시는 가리 긴 느 즈데를 최고의 사령관으로 인정하지 않은 국가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수도원은 Sts의 돔인 1931 년 지진으로 심각하게 손상되었는데 
바울과 베드로 교회와 종탑이 파괴되었습니다.

 말년에 Sts. 바울과 베드로 교회가 재건되었지만
 종탑은 오늘날까지 파괴되어 있습니다.




















세인트 그레고리 일루미네이터 교회




세인트 그레고리 교회는 Sts의 남쪽 벽에 인접해 있습니다.


바울과 베드로 대성당. 교회는 836-848 년 사이에 Syunik의 필립 왕자님의

지시와 재정적 지원으로 처음 세워졌습니다.


 셀주크 운동 직후 11 세기에 개조되었지만 1138 년의 지진으로

 다시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1295 년에 재건 될 때까지 1 세기 이상이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세인트 그레고리 교회는 건축이 아주 간결한데 돔이 없으며 
북쪽과 남쪽 벽에는

 3 개의 지지 기둥이 있어 경사 지붕 타일로 설치된 아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입구는 정교한 기하학적 출입문이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정교한 기하학적 출입문이 조각






















가바잔 기둥(The Gavazan pillar)





















가바 잔





매달린 기둥 (Gavazan Siun이라고 함)은 삼위 일체에 바쳐진 기념비로
 성당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8 m 높이의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Khachkar 형 십자가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기둥의 제작시기는 10 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십자가는
18 세기 이전에 세워진 것으로 여겨집니다.

기둥의 주요 목적은 경미한 지진 발생을 경고하고 가능한 지진에 대한
 조기 경보 신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기둥은 지진의 움직임에 따라 흔들리다가 하단부의 환고리 같은 부분의
작동에 의하여 원상태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이 타테프 수도원은 본당 건물 주변으로 수직 절벽위에 성곽 담장을 두른듯 건축물이 지어져 있는데

 이 건축물들은 수도원에서 생활을 하던 수도자들의 생활 주거지거나 또는 수도원에서 운영하던

 대학의 학생들이 머물던 공간으로 여겨집니다.

























수도원 전망대에서 바라다 본 타테프 수도원 절벽 아래의 풍경들




























요새화 된 타 테브 수도원은 성자 바울과 베드로, 세인트 그레고리 일루미네이터,
하나님의 거룩한 어머니, 도서관, 구내 식당, 종탑, 묘소, 그리고 다른 행정 및
 보조 건물의 세 교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도 바울과 피터는 895 년에서 906 년 사이에 지어졌으며
1043 년에
교회의 남쪽 벽에 아치형 홀이 추가되었습니다.

1087 년에 하나님의 성모 교회가 북쪽 요새를 따라 추가되었습니다.

1295 년에 지진으로 파괴 된 세인트 그레고리 일루미네이터 교회는 당시
 스테파노 스 오르 벨리 아 주교의 주도로 새로운 교회로 교체되었습니다.

 1787 년, 아르메니아 신학자 타 테프 그레고리의 묘소는 세인트 그레고리 교회의
서쪽 벽에 인접해 세워졌으며 19 세기 말에는 성도 바울 성당의 서쪽 입구에
현관과 종탑이 추가되었습니다. 

건물 외에도 수도원은 가바잔(Gavazan) 으로 알려진 직립 진자를 자랑합니다.

 이 가바잔은 바울과 베드로 교회가 완공 된 후 10 세기에 지어졌으며 수많은 침략과
지진에서도 훼손되지 않고 살아 남았습니다.

14 세기에는 수도원의 남쪽, 서쪽 및 북쪽에 요새화가 이루어졌으며,
거주지, 행정 및 기타 목적을 위한 건물들이 있습니다.

 18 세기에는 감독자의 거주지, 수도사를 위한 세포, 창고, 식당, 부엌, 빵집 및
 포도주 양조장을 수용하기 위해 추가되었습니다.

아치형 천장으로 덮인 16 개의 직사각형 교실이 주요 요새를 따라 세워졌습니다.

수도원의 북동쪽에는 요새 외부에 올리브 프레스가 있습니다.

 2 개의 돔형 보관실과 아치형 천장이있는 프레스 챔버를
 포함한 4 개의 생산실이 있습니다.

 이 밀을 빻는 기구는 아르메니아에서 가장 잘 보존 된 곳 중 하나이며
 중세 동안이 지역에 세워진 올리브 프레스의 훌륭한 본보기 입니다.

Tatev 수도원의 학교 건물은 중세 후기에 사용 된 수도원 교육
건축의 건축 양식을 특징으로 합니다.





















타테브 대학교


타테브 수도원은 아르메니아의 문화 생활 발전에 주목할만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Stepanos Orbelian은 Syunik 지방 역사에서 수도원이 수천 개의 귀중한 원고,
수도원 및 공식 문서 및 계약의 저장소로 사용 된 방법을 설명합니다.

수도원은 1390 년에서 1434 년 사이에 운영되는 대학교를 주관했습니다.

이 곳에서 강사는 수 니크 지방뿐만 아니라 다른 아르메니아 지역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았습니다.

1340 년대 초반 호조 보 로네시 (Hovhan Vorotnetsi)는 글 라조 르 대학 (Gladzor University)이
 쇠퇴 한 후 Vayots Dzor를 떠나 보톤 (Vrotts Dzor)에서 즈그 후크 (Dzghook)에 도착하여
타 테브 (Tatev)에서 교육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위해 오벨리아 왕자들의 축복과 후원을 받았습니다.

 Vorotnetsi는 Gladzor의 경험을 사용하여 교육 계획을 수정하고
 학생 및 강사의 입학 및 분류를 조직했습니다.

 이로 인해 Tatev는 단기간 내에 자격을 갖춘 대학으로 탈바꿈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레이터 아르메니아와 실리시아의 여러 지역에서 온 학생들을 끌어 들였습니다.

Vorotnetsi는 이 대학을 아르메니아어와 외국 경전 공부, 경전 공부,
마지막으로 음악 공부의 3 개 부서로 구성했습니다.

 첫 번째는 인문 및 사회 과학, 철학, 연설, 문법, 문학 및
 역사에 대한 연구를 포함했습니다.

 두 번째는 서예, 책의 예술적 디자인, 미니어처와 벽화의 그림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세 번째 부서에는 고대 음악과 음악학이 포함되었습니다.

1388 년에 보로 네시가 사망 한 후, 그리고 르 타 테밧시는
 대 수도원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는 대학의 표준을 전례없는 수준으로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재임 기간 동안 Tatev는 가장 역동적이고 창조적인 시기를 경험했습니다.

수업 주제에는 아르메니아 문학, 구약과 신약의 해석 및 분석, 거룩한 아버지의 작품,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알렉산드리아와 포르 피 필로의 작품, 그리고 그들의 분석이
 포함되었습니다.

타 테브 대학은 당시 최고의 과학 및 문화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타테브는 혼란스러운 정치 상황과 시대의 끝없는 황폐화와 관련하여 볼 때 대학이 침략 세력의
 박해를 피하기 위해 때때로 이주해야 할 때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Tatev University는 아르메니아의 Fratres Unitores의 영향을
 퇴치하기위한 노력을 이끌었습니다.

Unitores는 도미니카 계급의 아르메니아 지부였으며 로마 교황청의 영향을 아시아에 확대하고
 더 큰 아르메니아를 라틴화하기 위해 교황 요한 23 세가 취한 조치의 결과였습니다.

Tatev University의 학자들은 Unitore의 개종에 대항하여 싸웠고 아르메니아 교회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375 년 아르메니아 왕국 실리시아가 무너진 후, 그리고 르 타 테바 치가 이끄는 타 테브 학자들과
 그의 추종자, 특히 토브 마 메트 소 베시와 호반 네스 헤르 모네시가 아르메니아 교회의
 최고 가부장적 보좌를 송환하도록 설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Sis에서 Etchmiadzin까지, 세인트 그레고리 일루미네이터의 원본. 노력은 1441 년에
 에치미아진 (Etchmiadzin) 국회의 결정에 따라 성공했으며, 그 세기의 아르메니아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임을 증명했습니다. 

Grigor Tatevatsi의 죽음으로 대학의 명성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지도자들의 대담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치 및 경제 상황은 그 시대의 안보 합병증으로
인해 타 테프는 그 광택을 잃게되었고 1434 년 샤 루크의 침략에 따라 결국 기능을 멈췄습니다. 




















수도원 봉건주의



타 테브 수도원은 봉건 조직으로 설립 직후부터 눈에 띌 정도로 영향력있는
수도원 중심지가 되었으며 광대한 땅과 많은 마을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이 것에 대한 가장 초기의 언급은 Syunik 지방의 Stepanos Orbelian의 역사에 설명되어 있으며,
 여기서 Orbelian은 Syunik의 필립 왕자의 아들 Ashot 왕자가 국경을 묘사한 협정을 설명합니다.

땅이 양도 된 직후, Tsouraberd (현재의 Svarants), Tamalek, Aveladasht 및 기타
 마을의 농민들은 수도원의 권위를 거부하고 장기간에 걸쳐 투쟁을 시작했습니다.

 Syunik의 Vasak 왕이 Tsouraberd를 습격하고 인구가 분산 될 때까지 990 년까지
 두 차례의 시위가 개방 봉기로 변신하고 약간의 중단으로 계속되었다.

 역사가들은 반란을 Tondrakian Heresy와 연관 짓는데, 이는 반란의 반란 9 ~11 세기와
 거의 동시에 아르메니아 역사에 등장했으며 같은시기에 억압되었습니다.

타테프 감독단은 47 개의 마을을 소유했으며 677 개의
 다른 마을에서 십일조를 받았습니다.

그것은 하 코브 주교가 940-950 년에에 치미 아진의 어머니에게서
 탈취를 시도한 그러한 경제력을 얻었습니다.

가톨릭 아나니아 모카 치가 그를 분석했을 때 그의 분리 주의자들의 꿈이 무너졌습니다.

 주변 지역은 타 테프의 약화 된 지위로부터 혜택을 받았으며,
그 우위를 거부하고 그들 자신의 교구를 세웠습니다.

958 년, 바한 주교 (이후 가톨릭 신자 바한 수넷시)는 주교의 권리와 재산을 회복했습니다.

 1006 년에 호반 네스 5 세 주교는 교구의 대도시 특권을 다시 확립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타테프 수도원 성물 판매처 전경






















하나님 교회의 거룩한 어머니( The 11th century S. Astvatsatsin church )


성모 교회는 수도원 단지의 북쪽 요새를 따라 위치하는데  수도원 출
입구 근처에 있는
 웅장한 무덤의 2층으로 1087 년에 지어졌습니다.

 1931 년 지진으로 심각하게 손상되었지만 20세기 후반에 복원되었습니다.























Tatev view point에서 바라다본 타테브수도원 전경(※ 참고 사진)























타테브수도원 절벽위 건물에서 바라다 본 수도원 전경(참고 사진 )






















가바잔 사진 (참고 사진)























하나님 교회의 거룩한 어머니( The 11th century S. Astvatsatsin church )에서

 내려다 본 타테프 수도원 본당 건물


























하나님 교회의 거룩한 어머니( The 11th century S. Astvatsatsin church ) 내부 전경



























출입구 옆의 하나님 교회의 거룩한 어머니(The 11th century S. Astvatsatsin church)의

계단을 오르는 유럽관광객
























출입구 근처에 있는 수도원의 아주 오래 된 수도시설로 제 짐작에는 이 곳이 강우량이 적은

 스텝 기후지역이다보니 물이 귀한 탓에 내리는 빗물을 한 곳에 뫃아 저장을 한후 사용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제 다시 이 곳에서 케이불카를 타고 타테프 공중 트램 웨이의 날개(Wings of Tatev Aerial Tramway)를

탔던 곳으로 가서 그 곳에서 카라훈즈로 향합니다.